정보(Information)/증상(symptom)

폐렴 초기증상과 예방방법

멍뭉이내꺼 2023. 4. 24. 22:21
반응형

폐렴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여
폐에 생긴 염증을 뜻한다.

기침, 염증 물질이 배출에 의한 가래와 숨쉬는 기증장애에 의해

호흡곤란 등의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증상
구토, 구역질,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입니다.

반응형

 

폐렴 초기증상은?

폐증상으로 호흡기계 자극으로 인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있습니다.

가래의 경우 끈적거리고 고름같은 모양이 보일 수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합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생긴 경우, 숨을 쉴때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호흡기 외에도 소화기 증상으로 구토, 구역질, 설사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로감 두통 근육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신질환의 반응의 경우 대개 열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폐의 염증이 광범위하게 발생해서 폐의 1차적 기능인 산소교환에 심한 장애가 발생하면 호흡부전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합니다.

 

 

폐렴의 원인 및 진단방법

폐렴의 흔한 원인으로는 세균 및 바이러스이며, 드물게 곰팡이에 의해 감염될 수도 있다고합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외에도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서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발열과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 할 수 있고, 방사선 촬영을 통해 폐의 변화를 살펴보고 진단 할 수도 있습니다. 미생물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가래를 받아 원인균을 배양하거나 혈액배양검사 소변항원검사 등으로 원인균을 진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폐렴의 치료방법 및 예방방법

폐렴은 원인균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항생제를 이용해서 치료를

하지만, 중증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여,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졌으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합니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증상발생 초기엔 항바이러스제 효과가 있지만,

수일이 경과된 경우엔 효과가 뚜렸하지 않다고합니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균에 의한 폐렴이 아닌경우 보통 2주간 치료진행을 하는데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독감과 폐렴구균에 의한 ㅍㅖ렴은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존재하는데요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엔 폐렴을 완전하게 방어하지는 못하지만, 심한 폐렴구군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에 백신 접종의 대상이 되는 경우,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